본문 바로가기
연애와 결혼

결혼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관은?

by 나의시작 2023. 3. 9.

결혼생활이란 어떤 걸까요? 저는 이제 결혼생활이 5년 차가 되어가지만 가끔가다 보면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라온 두 사람이 만나 가정을 꾸리는 일이다 보니 의견차이가 생길 때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제가 생각하는 결혼생활에서의 가장 중요한 가치관과 배우자에게 바라는 점 등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가치관은 무엇인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신뢰라는 가치관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부부간의 신뢰란 어떤 상황에서도 배우자를 믿어주는 마음이고, 이러한 신뢰감 속에서 안정감을 느끼는건 당연한 일이겠죠. 물론 살다 보면 갈등상황이 생길 수도 있고,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일 때도 있겠지만 그때마다 내 옆에 있는 동반자를 믿고 의지한다면 힘든 순간들을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뢰 다음으로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요?

두번째로는 대화인 것 같습니다.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도 말하지 않으면 모르는 부분이 생기기 마련이죠. 특히나 연애기간이 짧았던 신혼부부라면 더더욱 그럴 텐데요. 하루 일과를 공유하거나 주말 계획을 세우는 등 사소한 일상에서부터 앞으로의 미래계획까지 끊임없이 대화하다 보면 어느새 돈독해진 관계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남편과 아내에게 각각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요?

우선 남편에게는 건강 / 가족 / 경제력 이 세가지가 제일 중요하다. 특히나 코로나19 이후로는 더욱더 건강관리에 신경 쓰고 있고, 자기계발 등 미래를 위한 투자 역시 아끼지 않는다. 그리고 양가 부모님께 잘하는 모습을 보며 나도 저렇게 해야겠다고 많이 느낀다. 반면 아내는 사랑 / 화목함 / 안정감을 꼽았다. 아무래도 연애기간이 길었던 만큼 처음 만났을 때 느꼈던 감정들을 잊지 않고 항상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또한 아이들이 커가면서 점점 대화가 없어지는 걸 느끼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주말엔 최대한 같이 시간을 보내려고 하고 있습니다.

배우자에게 기대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배려'라고 생각해요. 배려란 사전적 의미로는 도와주거나 보살펴 주려고 마음을 쓰는것 이라고 하는데요. 말 그대로 상대방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관심을 가져주는 거라고 생각해요. 내가 원하는 걸 해주기보단 상대방이 원하는 걸 해줄 수 있는 그런 마음가짐이요. 그리고 배려는 모든 관계에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하는데요. 연인관계에서도 마찬가지겠죠? 나 혼자만의 시간보다는 상대방과의 시간을 우선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맞춰줘야할까요?

무조건이라는 건 없다고 생각해요. 다만 양보라는 단어와는 조금 다르다고 생각하는데요. 양보는 희생과도 같은 개념이기 때문에 자신의 선택권을 포기해야 하지만 배려는 상호 간의 합의점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따라서 일방적인 요구사항만을 강요하기보다는 대화를 통해 타협점을 찾아나가는 노력이 필요하겠죠?

오늘은 이렇게 저의 결혼생활가치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결혼생활에서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요? 댓글로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